최근 경제 뉴스를 보면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가 국가 전략 자원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달 23일 출범한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서도 반도체와 배터리 산업 분야의 국가적 협력이 강조되었는데요. 궁금했던 배터리의 산업 지형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배터리 산업=2차 전지
배터리에는 크게 1차 전지와 2차 전지로 나뉩니다. 1차 전지는 우리가 예전부터 사용하던 일회용 전지를 말하고, 2차 전지는 충전해서 여러 번 사용 가능한, 전자제품에 주로 들어가는 배터리를 말해요.
우리가 배터리 산업을 말할 때 가리키는 배터리는 전기자동차, 스마트폰, 노트북 같은 제품에 들어가는 '2차 전지'를 의미합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전기자동차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죠.
2차 전지(배터리)란?
2차 전지는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를 통칭함. 전기차의 핵심 부품이며, 전기차 외에도 태양광, 지능형 로봇, 의료기기,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2차 전지를 활용하는 산업 전반에 폭넓게 쓰입니다. 대표적 2차 전지 관련주로는 양극재, 음극재 등 배터리 소재를 생산하는 업체(ex. 엘앤에프) 와 배터리의 최소 단위인 셀을 생산하는 업체(ex. LG에너지솔루션)가 있습니다.
한·중·일 3파전 양상의 배터리 전쟁
현재 배터리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는 한국, 중국, 일본 3개 국가입니다. 세계 10위권 배터리 기업이 이 세 나라에 집중돼있을 정도예요. 특히 중국과 한국이 일본보다는 좀 더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며 앞서가고 있는데요.
그중 현재 시장 점유율에서 가장 앞선 기업은 중국의 CATL이라는 기업입니다. 중국에서는 CATL 외에도 3~4위권인 BYD와 다수 배터리 업체들이 빠른 성장을 보이며 세계 10위권 내에 5~6개의 중국 기업들이 올라있죠.
국내에서 배터리를 만드는 주요 기업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3개 기업입니다. 그중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2위로 평가받고 있고, 삼성SDI와 SK온이 그 뒤를 따르면서 5~7위권에서 경쟁하고 있어요.
일본은 파나소닉이 3~4위권으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요.
2차 전지 형태별 분류
2차 전지를 생산하는 각 국의 기업들은 같은 배터리를 생산하는 것처럼 보여도 각기 다른 강점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기업들의 기술력이나 경영 변수들에 따라 각 회사별로 중점적으로 생산하는 전기차용 배터리 형태가 다릅니다.
2차 전지는 형태에 따라 3종으로 구분되며, 어떤 모양으로 만드느냐에 따라 명확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각형' 배터리 선호에 중국 급성장, 바빠진 한국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는 동안 어떤 형태의 배터리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생산할지는 배터리 업체마다 전략이 엇갈렸습니다.
2020년까지만 해도 기본형에 가까운 원통형과 각형 배터리의 시장 점유율이 낮아지고 파우치형 배터리의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파우치형 배터리를 주력 생산하는 LG에너지솔루션(당시 LG화학)이 급성장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최근 분위기는 반전되어 각형 배터리가 다시 시장을 지배하는 모습인데요. 갈수록 배터리 수요는 넘쳐나는데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각형이 더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각형으로 제작된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는 국내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이 제조하는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에 비해 매장량이 풍부한 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격이 30%가량 저렴합니다. 특히 니켈·코발트 값이 폭등하면서 세계 완성차 업체들도 LFP배터리에 주목하기 시작했어요. 테슬라는 지난 1분기 생산한 전기차 30만 대 중 절반에 LFP 배터리를 탑재했고, 폴크스바겐·벤츠·BMW·현대차·포드 등 주요 완성차 업체도 모두 LFP배터리를 중저가 모델 중심으로 탑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각형 배터리를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은 1위 업체인 중국 CATL과 중국의 BYD, 한국의 삼성 SDI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각형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1분기 53.1%→ 올 1분기 63.6%로 높아졌고, 같은 기간 파우치형은 25.7%→20.8%, 원통형 21.2%→15.6% 로 줄어든 걸 볼 수 있습니다. 중국 양대 배터리 업체인 CATL과 BYD의 점유율이 높아진 데다 유럽 시장에서 CATL 배터리 사용량이 증가했기 때문이에요.
이와 같은 시장 분위기 속에서 원통형과 파우치형을 주로 생산하는 LG에너지솔루션, 파우치형만 생산하는 SK온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여 시장의 요구에 유연한 대응을 하겠다는 전략으로 각형 배터리 생산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북미, 배터리 전쟁의 격전지
중국 배터리 회사들이 세계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큰 이유는 중국 전기차 시장이 워낙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중국에선 당연히 자국 제품들을 사용할 테니 중국 기업들의 성장세가 무서운 거죠.
결국 배터리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한·중·일 3국의 경쟁은 향후 전기차 성장세가 뚜렷한 북미와 유럽에서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어요. 특히 많은 전기차 개발 기업들이 생겨나서 더욱 빠른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이는 미국에는 대규모 투자가 계속되고 있죠. 향후 전기차로 전환될 1500만 대 규모의 미국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국내 배터리 3사는 북미 지역 곳곳에 생산 법인을 세우고 대규모 배터리 공장 건설에 나서고 있습니다. 오는 2025년까지 미국에 설립될 13개 대규모 배터리 생산설비 중 11개가 국내 배터리 3사 관련 시설인 것으로 알려졌어요.
특히 국내 3사는 미국 시장을 한발 먼저 선점하기 위해 미국 자동차 기업들과 합작 회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현지 공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국내 3사의 투자가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미국 내 전체 배터리 생산 설비 중 한국 기업 설비 비중이 현 10% 수준에서 70%까지 높아질 수 있어요. 현재로는 테슬라와 협력 중인 일본의 파나소닉이 83%로 가장 많은 설비를 보유 중입니다.
이에 중국 내 생산과 수주에 집중해온 CATL도 그간 미·중 갈등으로 투자가 조심스럽던 북미 지역에 공장 설립을 추진 중입니다. 최근 50억 달러(약 6조 3000억 원)를 투자해 북미 지역에 공장을 짓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어요. 미국은 표면적으로는 중국을 달가워하지 않지만, 배터리 공급이 워낙 부족하다 보니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진출을 막지 않을 거라는 업계 관계자의 의견입니다.
환경 위기로 인한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발전에도 전기를 가두는 역할을 할 배터리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세상을 돌아가게 하는 자원이 '석유'였다면 미래 산업에선 배터리가 그 자리를 대체할 전망이에요. 전기차는 물론이고 스마트폰, 로봇, 사물 인터넷(IoT) 등 미래를 이끌어갈 거의 모든 상품들은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사용하게 될 테니까요.
앞으로 세계 배터리 시장에서 각국의 역할과 비중이 어떻게 재편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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